한국어 Translate to English (by Google) 日本語に翻訳します (by excite.co.jp)       작성자: Kyuseo의 게임 프로그래밍 이야기 :: http://www.soonsin.com | 트위터 @kyuseo

개요..

 

아이폰 앱(APP)과 웹(Web) 스타일 개발 선택의 기준에 대하여 잘 설명된 글입니다.

 

아이폰 및 스마트폰 프로그램을 개발 하실 경우 꼭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아이폰 앱(APP)과 웹(Web) 스타일 개발 선택의 기준

 

웹(Web) .vs 앱(APP)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출처 : http://iphone.fungrep.com/

 

 

KT 쇼고객센터와 KT 미니 고객센터를 모두 사용해보셨나요? 분명히 차이점을 느낄 것입니다. 최근 앱 개발방향에 있어, 모바일 웹기반 혹은 애플리케이션 기반 개발 선택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석한 50여개 앱개발을 진행하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최근 아이폰 앱 제작의뢰를 받는 가운데 앱으로 개발하시려는 겁니까? 아니면 모바일웹으로 개발하시려는 거죠? 라는 질문을 많이 하게됩니다. 앱을 조금 세심하게 사용해보신 분들은 분명히 차이점을 알고계셔서, "무엇으로 하시죠"라고 의견을 주시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의뢰자는 "차이점이 무엇이죠?" 라고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모바일웹 기반 앱 – 웹페이지를 삽입한 애플리케이션

 

앱기반 앱 – 애플리케이션

 

모호하시죠. ^^ 아래 글을 읽으시면서 두가지 선택의 차이점과 선택을 할 수 있는 힌트(Hint)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례분석

 

KT 쇼고객센터 – 모바일웹 기반

 

아이폰 이용자를 위해 KT가 출시한SHOW 고객센터는 모바일웹 기반 앱입니다. 화면중앙에 있는 콘텐츠는 HTML 형식으로 제작된 모바일 웹입니다.

모바일웹 페이지, HTML를 앱에서 Include 하여 구현하였습니다. 아이폰 SDK에서는 HTML의 Iframe처럼 사용할 수 있는, 앱에서 Safari에 URL을 입력하여, HTML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쇼고객센터 >

 

KT 미니고객센터 – 앱기반

 

KT 고객센터의 이용자 불만은,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점이었습니다. 성능향상을 위해서 위해서, 앱기반 애플리케이션 미니고객센터를 출시하였습니다.

미니고객센터는 앱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더군요.

 

< 미니고객센터 >

 

 

분석 1,2,3,…

 

분석 1. 화면의 구성

 

위에 예를 든 KT고객센터와 미니고객센터를 이용해보시면 딱 느끼는 점이 화면의 빙글빙글 돌아가는 대기중 표시입니다. 초기 버전의 경우에는 메뉴를 클릭하면, 화면이 하얗게 변하면서 빙글빙글 아이콘 나오고, 메뉴 결과 화면이 확 나타났었습니다. 지금은 개선된 듯 보이구요. 미니고객센터의 경우에는 대기중 표시가 나타나지만, 화면이 먼저 나오고 필요한 데이터가 나중에 채워지는 느낌을 갖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웹페이지의 링크를 누르고, Action이 종료되고 화면이 나올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모바일웹기반이라면,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사용하여, 화면 REFRESH없이 Action 처리하는 서비스와 비유할 있을 같습니다.

 

모바일웹은 화면구성을 웹서버(WAS)단에서 처리하고, HTML을 앱에게 전달한다면, 앱기반은서버에서 처리하고, 결과 데이터를 XML 이나 JSON과 같은 형식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초기 KT고객센터에서 화면이 하얗게 변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였습니다. HTML 링크를 누르고, 결과가 웹서버에서 모두 종료되기 전까지 클라이언트에서는 빙글빙글 화면만 보여 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Ajax를 사용하여, 서버 이벤트 종료를 감지하고, 화면을 전화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개선할 수 있겠지만 말입니다.

 

 

분석 2. 네트워크 사용량

 

화면을 서버에서 처리하다보니 네트워크 사용량은 모바일웹 기반으로 제작된 것이 높습니다. 아이콘, 이미지등 눈에 보이는 대부분의 것을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버에서 받아오기 때문입니다. 구글(Google), 네이버(Naver), 다음(Daum), 파란(Paran) 등의 모바일 웹서비스가 화려하게 꾸미지 않는 이유중에, 네트워크 환경이 3GS에서도 가능하도록, 가급적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기 위한 개발을 하게됩니다.

 

 

분석 3. 이벤트 처리

 

모바일웹의 이벤트 처리는 HTML 링크를 클릭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사파리(Safari)에서 다음 뉴스를 보면서 클릭하고, Back 버튼, Reload 버튼을 터치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반면에 앱은 이벤트를 애플리케이션에서 직접 컨트롤합니다. 멀티터치(Multi-Touch), Swipe, Scroll 등의 이벤트를 감지하여 응답하는 Action 처리가 모두 가능합니다. 모바일웹에서 드래그앤드롭(Drag and Drop)과 같이 복잡한 이벤트 처리를 할 수 없는 이유가 Safari에서 할 수 있는 이벤트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석 4. 변경작업

 

이점에서는 분명히 모바일웹 기반이 유리합니다. 서버단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면, 앱에서 바로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앱의 경우에서는 변경하고, 애플에 업로드 신청하고 몇일 기다리는 과정을 거치고, 이용자들도 업데이트를 해야하기 때문에 앱기반 프로그램이 변경에 대한 대응이 늦게 됩니다. 앱에서도 변경을 예상하고 개발을 진행하면 많은 점을 해결할 수 있지만 개발후, 분명히 모바일웹이 변경에는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분석 5. 서비스재활용

 

모바일웹 화면까지 모두 서버에서 구현하다보니, 생성한 모바일웹을 다른 스마트폰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즉 디자인+로직을 모두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앱기반은 서버와의 통신모듈, 즉 데이터을 재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S eShop 아이폰어플과 모바일웹 화면이 동일한데, 모바일웹을 구성하고, 그 것을 거의 그대로 재활용하여 아이폰 앱에서,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GS SHOP 앱 >

 

 

< 모바일 웹페이지 >

 

 

앱기반 어플리케이션의 재활용은 서버단의 로직부분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형식으로 개발된 두산베어스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Android) 버전으로 개발한다면, 클라이언트 부분만 Android에 맞추어서 개발하고, 서버에 구축한 커뮤니케이션과 로직부분은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플랫폼을 대응하는 UI(User Interface)를 구축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UI 구성과 스토리보드가 이미 정의되어있다면 개발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바일웹 .vs 앱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나요?

 

제작하려는 앱유형에 따라서 앱이 유리한 경우도, 모바일웹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화면 변경이 잦거나, HTML 인터페이스로도 UI를 구성하고, 이용자 Action을 처리할 수 있는 경우에는 모바일웹을 구성하는 것이 유리할테고,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고,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품격있는 서비스를 고려한다면, 앱을 선택하는 편이 유리할 것입니다.

 

 

최근 국내 아이폰에 출시된 GS-eShop, CJ 오쇼핑 등의 기업에서 출시한 서비스를 보면 모바일웹 기반으로 구성된 것이 많았습니다. 최근 만나뵌 OO금융사도 모바일웹기반 기업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모바일웹기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하려는 움직임이 많아 질것이란 예상입니다. 변경작업이나, 서비스 재활용으로 안드로이드, 아이폰등 멀티플랫폼 지원을 고려한 선택으로 판단됩니다.

 

해외 기업의 경우에는 앱기반 제작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eBay는 SELL, Deals, PayPal등 한가지 분명한 목적의 앱을 여러 개 출시하였습니다. 해외쪽은 디바이스와 그 특징을 잘 활용한 앱형식 개발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기반으로 구성한다고 멀티플랫폼 구성이 어렵지 않을텐데, HTML 화면을 재사용할 수 있다는 측면을 강조한채, 모바일웹을 선택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모바일웹 기반 앱이 원하는 것을 모두 해결해줄까요? 만들어놓고 사용하지 않는 구색 맞추기 서비스가 되지는 않을까요? 멀티플랫폼과 중앙집중관리 측면을 고려한 나머지, 앱 이용자 만족도와 편의성은 2차적인 고려사항이 되고 있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결론

 

이상으로 앱기반 .vs 모바일웹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측면을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웹

화면구성

웹서버 (JSP/PHP/ASP)

/클라이언트

서버와의 통신

데이터+ HTML

데이터

서버와의 통신 FORMAT

HTML

XML / JSON

이벤트 처리

HTML Action

Phone Action

네트워크부하

높음

낮음

변경작업

용이함

용이하지 않음

서비스 재활용

전체

데이터

이용자가 느끼는 완성도

보통

높음

<모바일웹 .vs 앱 비교정리>

 

 

어느 방법이나 제작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작하려는 앱의 특징을 잘살펴보고, 제작이후 운영관리와 이용자 만족도와 측면을 고려하셔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iphone.fungrep.com/

 

 

 




qrcode
이 글의 QR 코드입니다.


이 저작물은 비영리, 출처:Kyuseo 프로그래밍 이야기 :: http://www.soonsin.com 표시하면 스크랩 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로 출처 표시가 되지 않은 저작물은 Kyuseo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 행복한 하루 되세요 ━━──★

BLOG main image
93년부터 프로그래밍을 독학한 게임 프로그래머 kyuseo의 프로그래밍 정보와 게임 개발 강좌를 주로 다룹니다. by kyuseo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23)
누리게임즈 (4)
Kyuseo 소개, 잡담 (161)
만든 게임 및 프로그램 (98)
-----------★----------- (0)
개발자 팁 (65)
스마트폰 게임 개발 (47)
C++ 개발 (119)
------------------------♣ (0)
컴퓨터 활용 팁 (98)
게임, 서적, 문화 소감 (31)
------------------------♥ (0)
전체 : 2,756,214
오늘 : 73 어제 : 117